티스토리 뷰

재테크 연구

IRP 계좌란

오공일 2022. 1. 4. 17:00

반응형

IRP계좌 총정리

직장을 다니다보면 다니던회사에서 퇴직을 하게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퇴직금을 현금이 아닌 IRP계좌를 통해 지급받게됩니다. 회사를 다닐때는 현금의 존재가 느껴지지 않다가 퇴직을 하고나서야 비로소 만나게 되는 내 계좌! IRP계좌가 뭔지 알기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IRP계좌 자세히 보기

 

 

 

단어로 들으면 무슨 뜻인지 전혀 예상이 안가지만 IRP는 아래 영어의 약어입니다.

한 단어씩 풀어서 생각해보면 개인별로 / 퇴직금을 넣어두는 / 연금계좌 정도로 풀어서 해석할수 있습니다.

 

IRP계좌가 생겨난 뒤로 우리는 퇴사에서 퇴직하면 퇴직금을 무조건 이 계좌에 넣어두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퇴사할때 회사에서 IRP계좌를 만들어 오라고 합니다. 꼭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개인이 퇴직연금에 가입하고 싶을때 이 계좌를 만들수 있습니다.

 

 

 

IRP 퇴직연금 계좌 장단점

이렇게 만든 계좌가 다른 저축 통장과 다른점이 무엇일까?

IRP계좌는 세액공재가 됩니다. 연말정산을 할때에는 이런 세액공제가 정말 중요하죠. IRP퇴직연금은 연간 총 700만원 까지 세액 공제가 된다는게 큰 장점입니다.

 

직장인들에게 연말정산 세액 공제는 정말 중요하고 큰 혜택중 하나죠. 똑같은 금액을 저축하는데 조금이라도 더 공제가 된다면 당연히 공제 되는 통장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IRP가 장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가입은 아무나, 아무때나할수 있지만 해지를 하려면 최소 5년이상 가입기간을 유지해야하고 55세가 넘어야면 연금으로 받을수 있습니다. 이 통장 자체가 개인의 퇴직연금을 위해 만들어진 통장이기때문에 정말 연금으로만 쓸수 있다는 뜻입니다.

 

또한 좀 더 어린나이에 받고싶어서 가입한 금액을 중도해지하면 기존에 받았던 세금을 뱉어내야합니다.

한마디로 가입은 아무나 했으나 해지는 아무때나 하면 손해인 계좌입니다. 그러니 관리를 정말 잘 해야겠죠?

 

IRP퇴직연금 수령방법

퇴직을 하면 회사에 IRP계좌 사본을 제출하게 되고 회사는 퇴사자의 계좌로 그동안 적립된 퇴직금을 입금합니다.

이 돈을 해지해서 바로 현금으로 찾고 싶다면 계좌를 만들었던 은행으로 방문해 계좌 해지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 퇴사후 바로 해지는 중도해지에 해당하기때문에 이때에는 근속 연수에 따라서 퇴직 소득세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중도 해지 없이 55세이후 연금으로 받고 싶다면 해당 계좌를 쭉 유지하시다가 55세가 되었을때 연금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이때까지 유지하면 퇴직소득세 30%는 면제되고 운용수익에 대한 연금소득세만 발생하게 됩니다.

 

 

IRP수익률 비교

이렇게 만들어진 IRP계좌를 그냥 두는 경우도 있고 다양한 상품에 가입해 운용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개인 선택 사항입니다. 

 

연금이니까 나는 안전한게 좋다! 하시면 원금 보장형 상품을 선택해 안전하게 운용하면 되고 나는 조금 공격적이고 싶다! 하시면 irp계좌에 있는 돈을 활용해 투자할수 있는 상품들을 선택해 투자할수 있습니다.

 

 

저는 신한은행에 IRP계좌를 만들었는데요, 심심할때마다 접속해서 저의 수익률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다른 은행은 써보지 않았지만 아마 대부분의 금융사들이 이런 메뉴를 제공하고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포스팅을 하면서 보니 저는 5.24% 정도의 수익률이 나고 있네요.

 

운영상품을 개인이 선택할수도 있고 해당 금융회사에서 추천하는 상품을 선택해서 운용할수도 있는데 저는 AI가 추천한 상품보다 제가 선택해서 가입한게 더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

 

얼마나 공격적으로 퇴직연금을 관리하느냐는 개인의 성향이라 정답은 없습니다. 저는생각날때마다 한번씩 들어가서 기존 상품중에 수익률이 안좋은 상품들은 빠르게 매도하고 새로운 상품을 매수하는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IRP계좌 운영 상품은 원금 보장형과 비보장형이 있습니다. 저는 20% 정도만 원리금보장 상품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아주 공격적으로 보유상품을 변동해 가고 있습니다.

 

IRP 계좌는 퇴사후 내 돈을 추가로 넣지 않고 그냥 두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크게 신경을 안쓰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지 마시고 내가 힘들게 일한 퇴직금이 모여 있는 통장인만큼 조금더 관심을 가지고 운영해 보세요.

 

큰 돈이 아니더라도 미래를 준비하는데 작게나마 도움이 될것입니다.

IRP계좌

여기까지 IRP계좌에 대해 총정리해 드렸습니다.

 

재테크에 관심 있으시면 이런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연말이라 그런지 각 은행들마다 정기예금 이율높은 특판 상품들이 하나씩 출시되고 있네요. 올해가 가기전에 놓치기 아까운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상품들을 정리해봤습니

new.oeid.xyz

 

정기적금 금리높은곳

정기적금 금리높은곳 총정리! 저축습관을 기르기 가장좋은 정기적금! 최근들어 금리가 높은 적금 상품이 하나둘씩 출시되고 있네요. 현재시점에 가입가능한 정기적금 금리높은곳을 정리했습니

new.oeid.xyz

 

신한금융투자증권 계좌개설 방법

신한금융투자증권 계좌개설 방법 증권사계좌 개설에 어려움을 느끼시나요? 증권사 지점을 찾아가야 계좌가 개설되던 시대는 지난지 오래입니다. 요즘은 앱을 통해서 비대면으로 정말 쉽게 증

new.oeid.xyz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반응형

'재테크 연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기예금 금리비교 3가지방법  (0) 2022.10.06
정기적금 금리높은곳  (0) 2022.06.13
미래에셋증권 비대면 계좌개설  (0) 2021.12.31
정기예금 이율높은곳  (0) 2021.12.15

댓글